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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기부자님 환영합니다[웰컴세레머니]
    지식 공유 2020. 8. 5. 13:42

     

    연대북스 7월의 책은 [모금가노트] 이다. 현장 동료들의 고민을 실천기반으로 만든 책이다.
    언니같은 책이라는 애칭을 부여받았다

     

     

    “기부자” 라는 호칭이 표현된 메시지_소속감이 들것 같다

    [ooo기부자님과 함께 하게 됨을 감사드립니다]

     

    “내가 낸 기부금이 앞으로 어떻게 사용될 것이라는 내용이 담긴 메시지요”

    [어디에 사용하려는지 계획이나 활동에 대한 소개가 있었으면 합니다. 예를 들어 대상이라던지, 왜 어떻게 사용되는지...]

     

    “궁금할 때 물어볼 수 있는 전화번호나 담당자를 알고 싶어요”

    “감사의 메시지를 받고 싶어요”

    “기부신청이 잘 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정도의 내용이면 되요”

    “[당신의 기부가 한 아이의 생명을 살렸다]라는 메시지가 너무 오래도록 기억나요”

     

    [진심담긴 메시지]

    “기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. 소중한 기부자의 마음이 잘 전달될 수 있도록 투명하게 사용하겠습니다”

    “ooo복지관의 첫 기부자가 되어 주셔서 감사합니다. 소중한 후원금 oo사업에 쓰이도록 하겠습니다.

    자세한 내용은 www.kkkk.co.kr 홈페이지 참고해 주세요”

     

    “글쎄요?, 한번도 연락받은 적이 없는데...”

     


     

    [웰컴세레머니]는 기부를 약정한(혹은 첫 기부금 입금시) 기부자에게 표현하는 [기부자 관계예우정책]중 하나이다. 환영인사, 기부자 맞이하기, 기부자 환영하기 등과 같은 용어로 사용되기도 한다. 기관에 따라 기부자 대상별로 다양한 방식과 표현으로 실행하며, ‘웰컴키트가 제공되기도 한다.

     

    [기부자 환영]이 필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.

    - 기관 차원의 공식적인 감사

    - 기관정보와 목적사업에 대한 정보 제공(명확한)

    - 기부내용의 명시적 확인

    - 기부자로서의 인식

    - 소통과 관계에 대한 기대와 예측 제공

    - 투명성과 신뢰에 대한 첫 실천

     

    [시기]

    - 기부 약정이후나 기부금 입금이후 기관에서 선택하여 실행하되 되도록 짧은 시일이내에 보내도록 한다. 경우에 따라 기부 약정이후와 기부금 입금 이후 연속적인 메시지가 도달하도록 하는 것도 좋다.

     

    [방식]

    - 문자, SNS, 메일, 전화, 편지, 대면 등 다양하게 설계할 수 있으며,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기부자 관리 프로그램을 이용하기도 한다.

     

    [발신주체]

    - 기관명을 기본으로 하되, 자필 서명형식의 리더이름으로 기입한다. 때에 따라서는 홍보대사와 같은 기관을 대표하는 셀럽이 대신 이 역할을 수행하기도 한다.

    - 담당자 이름으로 하는 경우도 있으나, 기관과 기부자의 공식적인 첫 대면인 만큼 상징적인 대표성이 중요함으로 지양해야 한다. 대신 담당자의 자필로 메모형식의 메시지를 포함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.

     

    [내용]

    - 감사와 환영의 인사(기부자 개인이름을 꼭 기입하거나 기부자의 기부이유 언급)

    - 기관의 가치와 역할 알리기 (우리가 왜 이 일을 하는지)

    - 기관의 목적 사업 소개하기

    - 기부사용처(기부 이후의 약속 혹은 변화)

    - 기부약정내용(기부기간, 기부내용 등)

    - 공식적 소통창구 및 정보이용 안내 : 홈페이지, 연락처, 담당부서, 담당자 등

    - 소통방식 안내 (문자, 메일, 전화 등 최소 2개 이상의 방식 구성하여 제공)

     

    [구성]

    - 소통채널에 따라 구성이 달라질 수 있고 연속메세지를 어떻게 설계하는냐에 따라서도 다양하게 기획할 수 있다.

    - 감사편지, 후원증서, 사업안내서, 기관지, 홍보물, 기념품, 기부안내서(활동안내서), 동영상, 명함 등

    - 동영상 사례_채러티 워터 소개

    http://blog.naver.com/crevisse2/221457786647

     

    고객과 좋은 관계를 만드는 웰컴 메시지 팁 4가지

    모든 관계가 그렇듯, 좋은 관계를 만들려면 첫 대화를 잘 풀어야 합니다. 어떤 타이밍에 어떤 대화를 하는...

    blog.naver.com

    [웰컴키트] 사례

    한빛맹아원

    * 다른 기관 사례는 첨부 화일 확인하세요^^

    웰컴킷트 사례.pdf
    1.02MB

     

     

    [기부(후원)증서의 주요 구성]

    - 회원번호(일련번호)

    - 기부(후원)구분 : 정기 / 00사업 / 결연 등

    - 기부일자

    - 기부자명

    - 기부내용 : 금액, 현물일 경우 수량까지 표기

    - 본문

    - 일자

    - 기관명과 대표자명

     

    [기부(후원)증서 본문 내용]

    - 감사 : 기부자 이름을 다시한번 언급, 가족이나 단체의 경우 각각의 이름 나열

    - 기관의 핵심메세지 : 미션비전, 가치, 목적사업 등

    - 기부금 사용처 : 사업명 혹은 사업내용

    - 기념일(생일 등)이나 기부이유를 강조

    - 기부자 사진이나 가족사진을 포함시키기도 함.

     

    [기부(후원)증서 사례]

    - 자필편지를 포함하기도 하며, 별도 기념사진을 액자화하기도 함

    - 기관의 로고, 홍보대사의 메시지, 기관을 대표하는 셀럽의 사진이나 어록을 포함하기도 함.

    - 기부증서를 제작한 후 혹은 전달한 후 홈페이지나 게시판, SNS에 홍보물로 사용

    - 후원증서 

     

     

    - 비영리조직 후원증서 인증샷 모아보기 * 첨부문서 확인하세요 ^^

    후원증서.pdf
    1.57MB

     

    [웰컴세레머니 설계시 유의사항]

    - 메시지와 연결되어 있는 홈페이지, 블로그, SNS 정비

    - 메시지가 확실하게 전달될 수 있는 기부자 연락처(전화번호, 주소, 이메일 등)

    - 구성과 내용은 시의적절하고 재미있고 이해하기 쉽도록 함

    - [기부자관계예우정책]으로 누가, 언제, 무엇을, 어떻게 해야 한다는 책임

    - 기부자관리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실천할 수도 있음

    - 리더의 의지와 실천이 매우 중요

     

    [최고의 웰컴세레머니]

    - 어떠한 방법이라도 좋습니다.

    - 빠른 감사인사!!!!!

     

    * 연대북스는 공유복지플랫폼에서 지원받아 진행하고 있습니다.

    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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